본문 바로가기
건강

월경 주기가 길어지는 이유, 해결방법

by 전둥이 2023. 7. 24.

월경의 주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8~30일을 정상기준으로 봅니다. 하지만 연속 2주 이상 이 범위를 넘어 35일 이상 길어지게 되면 희발 월경 또는 경지증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주기 길이의 변화는 정상이지만, 월경 주기가 길어지는 일관된 추세는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내 몸에서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고,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우리는 월경 주기가 길어지는 잠재적인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1. 호르몬 불균형
생리주기를 연장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호르몬 불균형입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호르몬들은 여러분의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호르몬들의 변동은 배란의 시기와 결과적으로 당신의 주기의 길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식단, 운동 부족 또는 근본적인 건강 상태를 포함한 몇 가지 요인이 호르몬 불균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이 의심된다면, 최선의 행동 방침을 결정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폐경기의 징후
30대 후반에서 40대 중반의 여성들에게 생리 주기가 길어지는 것은 폐경기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 과도기 동안, 난소는 불규칙한 배란과 월경 주기를 초래하면서 더 적은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폐경기는 일반적으로 폐경 전에 몇 년 동안 지속되며, 증상은 여성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뜨거운 섬광, 기분 변화, 또는 질 건조와 같은 다른 폐경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걱정을 의료 기관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흔히 PCOS로 알려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생식 연령의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장애입니다. PCOS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는 불규칙한 생리 주기 또는 과월경입니다. PCOS 진단을 받았거나 여드름, 체중 증가 또는 과도한 모발 성장과 같은 다른 증상으로 인해 PCOS가 의심된다면, 의학적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PCOS를 조기에 감지 및 관리하면 더 이상의 문제를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1. 균형 잡힌 식사로 몸에 영양을 공급
여러분이 먹는 것은 호르몬을 조절하고 결과적으로,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전체 음식, 과일, 야채, 지방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선택하세요. 시금치와 콩과 같은 철분이 많은 음식을 생리 중에 여러분의 몸을 지탱하기 위해 포함시키세요. 가공 식품, 설탕이 든 간식, 그리고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줄입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호르몬 수치를 방해하고 불규칙한 주기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분을 유지하는 것 또한 필수적이기 때문에, 하루 종일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세요. 영양이 풍부한 몸은 건강한 생리 주기를 유지하기 위해 더 잘 갖춰집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생리 주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의 몸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생식 호르몬을 방해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의 코르티솔을 생산합니다. 요가, 명상, 심호흡 운동 또는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활동을 일상생활에 통합하세요. 자기 관리에 우선순위를 두고 매일 밤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여러분은 여러분의 몸의 자연스러운 리듬이 번성하도록 더 지원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균형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은 여러분의 전반적인 건강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것에도 좋습니다. 운동은 호르몬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일주일 중 대부분의 날에 최소한 30분의 적당한 운동을 목표로 하라. 활기찬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또는 춤을 추는 것이든, 즐기고 생활 방식에 쉽게 통합될 수 있는 활동을 찾으세요. 하지만, 과도한 운동은 또한 여러분의 주기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균형을 잡고 과도한 훈련을 피하세요.

댓글